Abstract
본 연구는 행동 예측기를 통해서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문제를 탐구한다. 시나리오란 행동의 시퀀스로서, 소셜로봇이 사용자와 협업을 수행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. 하지만 수집된 데이터만으로는 시나리오의 종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.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존재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모델의 학습 방법론에 대하여 제시한다. 구체적으로는, scene-graph 형태의 행동을 예측하는 모델을 재귀적으로 사용하여 시나리오 생성을 수행한다. 모델의 평가를 위해 ScenarioGenome 데이터셋을 구축하였고 제시하는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였다.